단체소개
주요활동
선생님과 아이
대한민국 교육은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합니다. ‘어떻게 하면 모두 안의 순수한 인성과 창조성을 회복할까? 그래서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이룰 수 있을까?’ 하는 관점에서 바라볼 때 교육의 근본적인 변화가 가능하다고 믿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 안에는 순수함과 무한한 창조성이 있고 그 본래 성품을 회복할 때 경쟁에서 승리한 소수만이 행복한 것이 아닌 모든 사람이 행복한 사회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교육의 목적은 인성회복에 있어야 하며, 홍익인간 정신에 그 답이 있다고 제언합니다.

대한민국의 교육이념은 홍익인간입니다. 홍익인간의 교육이념은 한민족의 고유한 정신문화, 건국이념인 홍익정신에서 유래합니다. 교육기본법에서 정하고 있는 교육이념은 교육전반의 방향을 제시하는 최고의 원칙이자 지침이어야 합니다.

그런데 홍익인간 정신이 선언차원이 아닌 살아 있는 교육이념이 되기 위해서는 실제로 사람의 마음을 변화하게 할 수 있는 교육방법론이 필요합니다. 그 답은 뇌활용에 있다고 믿습니다. 인간의 뇌가 갖고 있는 가치와 가능성에 주목하고 뇌의 주인이 되는 교육을 할 수 있을 때 홍익인간 정신은 살아있는 교육이념이 될 것입니다.




모든 아이들 안의 무한한 가능성을 일깨워주는 교육, 누구나 자신 삶의 주인이 되어 행복을 창조할 수 있는 길을 안내하는 뇌교육에 기반을 둔 행복교육을 하고자 합니다.

의식이 성장할수록 개인도 행복하고 사회도 화합하게 됩니다. 교육의 핵심은 의식성장에 있으며 우리나라의 홍익인간 교육이념은 의식성장을 위한 훌륭한 교육이념이라고 믿습니다. 지식만의 홍익인간이 아닌 심신수행을 통한 홍익인간 교육을 통하여 21세기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민주시민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교사의 스승되기는 선택입니다. 스승되기를 선택한 교사들에게 평생 만날 수많은 아이들과의 관계는 자기실현의 좋은 기회가 됩니다. 홍익교원연합은 대한민국에 행복한 스승이 많아질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고자 합니다.